선단구성
조업은 본선 1척 등선 2척 운반선 3척이 선단을 이루며 1개 선단이 그물 1통으로 조업하므로 일반적으로 1선단을 "1통"이라 부른다.
본선
어망과 각종 어탐장비와 어로장비가 설치된 본선은 어로장이 탑승해 어군이 발견되면 투망과 양망의 지시를 내리는등 선단의 지휘부 역할을 한다. 주요 어로장비로는 투망이 완료된 후 조임줄을 감기 위하여 선수 갑판에 설치한 조임줄 윈치(Purse winch)와 그물을 감아 올리기 위하여 선미 현에 설치한 양망기(Net hauler), 양망기를 도와 그물을 감아 올림과 동시에 양망된 그물을 정리하기 위하여 선미 데릭붐 끝에 설치한 파워블록 (Power block), 고기받이를 끌어 올리기 위하여 양망현에 길게 설치한 파워블록(Power roller)등이 있다.
척수 | 톤수 | 마력 | 인원수 |
---|---|---|---|
1 | 120 ~ 130 | 1,000 ~ 1,200 | 27 |
등선
등선은 불배 또는 어탐선이라고도 하며 소나와 어탐기로 어군을 탐색하고 각종 집어등 시설을 갖추어 어군을 밀집시키는 일이 주된 임무이나 본선이 투망할 때 보조적인 역할도 한다. 주요어탐장비로는 수심이 깊은 곳은 저주파 어군탐지기를, 얕은 곳은 고주파 어군탐지기를 사용하며 또한 수평으로 어군을 탐색하기 위한 스케닝 소나(Scanning Sornar)와 어군 탐색장비나 육안으로 탐색된 어군을 어획하기 좋은 상태로 집어시키기 위한 공중등과 수중등이 설치돼 있다.
척수 | 톤수 | 마력 | 인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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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65 ~ 100 | 1,200 ~ 1,700 | 16 |
운반선
운반선은 3척이 교대로 본선으로부터 어획된 어물을 냉장시설이된 어창에 담아 위판장까지 운반하게 된다.
척수 | 톤수 | 마력 | 인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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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60 ~ 235 | 1,025 ~ 1,600 | 30 |